1.서론
(1)문제제기(연구목적)
몇 년 전만 하더라도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말은 “서구적인 의미”가 강하다는 이유만으로 그다지 논의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는 문화의 전반적인 면에서 확산되어 가고 있는 추세(趨勢)이다. 그렇다고 해서 포스트모더
텍스트에는 법적문서, 종교적 경전, 또는 문학 작품 등과 같이 여러 종류가 있 지만 해석하는 방식은 종류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 인간의 해석행위를 문법적 해석과 심리적 영적 해석의 두 측면으로 구분하였는 데 전자는 언어에 근거한 객관적이고 보편적 법칙과 관련되어 있는 반면 후자
텍스트에는 법적문서, 종교적 경전, 또는 문학 작품 등과 같이 여러 종류가 있지만 해석하는 방식은 종류 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 인간의 해석행위를 문법적 해석과 심리적 영적 해석의 두 측면으로 구분하였는데 전자는 언어에 근 거한 객관적이고 보편적 법칙과 관련되어 있는 반면 후자는 개
경전을 읽고 예배한다는 것, 그리고 불탑신앙·경전신앙·정토신앙 등 신앙사상을 예시로 들 수 있다. 이러한 대승불교의 특징은 대부분 그 기원에서 유래하는 것들이다. 따라서 대승불교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면 그것의 기원에 대하여 논해야만 한다.
이 텍스트에서는 이와 같이 대승불교의 기원
Ⅱ.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
1) 개념
포스트모더니즘 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과 관련하여 가장 주목되는 것 중의 하나는 아직도 이 개념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은 문학, 철학, 사회학과 더불어 예술일반에 적용될 수 있으면서도 적용분야에 따라 그 의
요약
현재 글로벌시대인 오늘날, 어디를 가나 언어와 문자로 표시된 간판, 그리고 문자를 찾아볼수 있고 언어와 문자, 그리고 기호 역시 각 나라 사람들을 대상으로 중국어, 한국어, 영어, 일본어 등 각나라언어의 문자로 상하로 같이 표기하거나 따로 표기하는경우가 많다. 이런경우는 언어와 언어
2 연출가는 무엇을 하는가?
우리가 연극을 달리 종합 예술이라고 부르는 것이 아니다. 연출가는 모든 예술 분야의 종사자들과 이런저런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그들과 동떨어져서는 결코 존재할 수 없다. 연출가의 작업은 철저히 독립적인 것 이지만, 동시에 다른 예술가들과 협력하고 협동하는
Ⅰ. 서론
19세기 중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리얼리즘이라고 하고, 20세기 초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모더니즘이라고 한다면, 20세기 후반은 다름 아닌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해 특징 지워진다.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지배하는 현상을 지칭하는 가장 핵심적이고 일반적인 용어이다. 가장 좁은 의미
1. 작가의 시선
서두
① 다원주의의 담론에 젠더가 어떻게 놓여지는가
② 젠더 정체성이 어떻게, 그리고 왜 단순히 자연적이거나 문화적이 아닌 정치적 측면으로써 수하르토의 New Order 정권에 사용되었는가
③ 수하르토 정권에 의해 만들어진 정치적 환경을 젠더 문제의 다양하고 다원주의적 표현을